애셋 번들 (AssetBund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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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의 애셋번들은 게임의 빌드(exe, apk, ipa 등)와 별도로 애셋을 배포하고 패치할 수 있는 기본 시스템입니다. 애셋을 포함할 애셋번들을 설정할 수 있고, 애셋간에 의존성도 자동으로 찾아서 애셋번들에 포함해 줍니다.

기본적인 애셋번들 빌드 및 로딩만 지원하기 때문에, 패치 리스트 관리 및 애셋번들 버전 관리는 별도로 구현해야 합니다. 패치 리스트 관리 기능은 없지만, 유니티에서 오픈소스로 공개한 AssetBundle Manager를 사용하면 상당량의 코드 작업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필수 기능임에도 유니티의 공식적인 지원이 없어서 대부분의 게임 프로젝트는 비슷한 기능의 프레임웍을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이는 유니티에서 어드레서블 애셋 시스템(Addressable Asset System)을 개발한 이유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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