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P #1 – 커스텀 파이프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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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catlikeocding.com

링크: https://catlikecoding.com/unity/tutorials/scriptable-render-pipeline/custom-pipeline/

유니티 튜토리얼로 큰 팬층을 보유하고 있는 Catlike Coding의 스크립터블 렌더 파이프라인(Scriptable Render Pipeline – 이하 SRP) 튜토리얼의 첫 번째 편입니다.

SRP는 유니티에 내장된 파이프라인을 대체해서 사용자가 직접 구현한 파이프라인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이름만 들어서는 성능에 매우 민감할 것으로 보이지만, 놀랍게도 유니티는 C#을 사용해서 파이프라인을 구현할 수 있게 설계했습니다. 컬링과 같은 각각의 단계들은 유니티에 의해서 구현되어 있고, 사용자는 해당 기능들을 원하는 순서와 옵션으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다루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SRP를 사용하게 Graphics Settings를 설정
  • RenderPipelineAsset을 상속받아 커스텀 파이프라인 애셋 및 클래스 생성
  • ScriptableRenderContext를 사용한 스카이박스 렌더링
  • 카메라의 컬링 파라미터를 얻어서 컬링을 수행
  • ScriptableRenderContext를 사용한 불투명 오브젝트와 투명 오브젝트의 렌더링
  • 프레임디버거에 보일 수 있는 셰이더 패스의 이름 지정
  • GC를 없애기 위해서 ref 파라미터를 사용하는 버전의 컬링 메소드 사용
  • 씬 뷰를 위한 렌더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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