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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17,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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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derDoc으로 유니티 프레임 디버거보다 더 깊이 들여다보기

출처: RenderDoc 홈페이지

유니티의 프레임 디버거를 사용하면 드로우콜을 하나씩 살펴보면서 렌더링 이슈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 디버거가 없던 시절에는 어떻게 살았나 싶기도 한데, 알고 보니 아주 오래 전부터 유니티와 RenderDoc이 연동되었습니다. RenderDoc을 사용하면 유니티의 프레임 디버거에 보이는 정보보다 훨씬 많은 정보를 볼 수 있는데, 심지어 유니티 에디터를 그리는 드로우 콜도 모두 파헤쳐서 볼 수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연동 방법은 유니티 공식 Render doc 연동 문서를 참고하세요.

연동이 완료되고 유니티에서 캡처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RenderDoc 윈도가 보입니다. localhost – Unity 탭에서 캡처된 장면들을 볼 수 있고, 이 중의 하나를 더블클릭하면 해당 장면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유니티에서 캡처된 장면

Event Browser 윈도에 모든 드로우 콜이 보입니다. 유니티 에디터를 그리는 드로우콜도 포함하기 때문에 실제 게임 윈도를 렌더링하는 드로우 콜을 보려면 상당히 아래쪽에서 찾으셔야 합니다.

드로우 콜을 하나 선택해서 더블클릭하면 Texture View에서 프레임 버퍼를 볼 수 있습니다. Outputs 탭에 색상 버퍼와 깊이 버퍼가 보입니다. 밝기 레벨을 조절하거나 픽셀의 히스토리를 보는 등 그래픽스 디버거에 흔히 장착된 기능들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드로우 콜과 프레임 버퍼

Inputs 탭에서 드로우콜의 입력으로 사용된 텍스쳐들을 볼 수 있습니다.

입력 텍스쳐

다음으로 Pipeline State 탭에서 파이프라인의 각 스테이지 별 상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깊이 비교 함수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 Alpha to Coverage는 켜져 있는지 등을 볼 수 있습니다.

파이프라인

메시 정보를 보는 탭도 있습니다.

메시

자세한 내용은 RenderDoc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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