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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November 16,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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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werVR에서의 오브젝트와 지오메트리 정렬

출처: Imagination Technology 홈페이지

Imagination Technologies에서 PowerVR 계열의 GPU에서 오브젝트와 지오메트리의 정렬 및 성능 이슈에 대한 포스트를 공개했습니다. PowerVR GPU는 모든 iOS 기기와 일부 안드로이드 기기에 사용되어 모바일 GPU 시장의 1/3 수준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PowerVR GPU의 경우 타일 기반의 지연된 렌더링 아키텍쳐(TBDR = Tile Based Deferred Rendering)를 사용하며, 이는 모든 드로우콜을 취합한 후에 한 번에 그리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 과정에서 GPU에 내장된 배면 제거(HSR = Hidden Surface Removal) 하드웨어를 사용하여 다른 프래그먼트에 가려질 프래그먼트를 제거합니다.

이 때문에 불투명한 오브젝트를 그릴 때는 어플리케이션 수준에서 깊이 기준의 정렬을 하지 않아도 성능에 영향이 없습니다. 다만 반투명한 오브젝트의 경우에는 그리는 순서에 따라 결과물이 차이 나기 때문에 깊이 기준의 정렬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링크: https://www.imgtec.com/blog/sorting-objects-and-geometry-on-powervr-hardw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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